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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트 공식 문서 번역

다트] 메서드

철철박사 2024. 8. 1. 23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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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서드는 객체에 대한 동작을 제공하는 함수이다.

 

 

 

인스턴스 메서드

객체의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와 this에 접근할 수 있다. 다음 예제의 distanceTo()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의 예제이다.

import 'dart:math';

class Point {
  final double x;
  final double y;

  Point(this.x, this.y);

  double distanceTo(Point other) {
    var dx = x - other.x;
    var dy = y - other.y;
    return sqrt(dx * dx + dy * dy);
  }
}

 

 

 

연산자

연산자는 특수한 이름을 가진 인스턴스 메서드이다. 다트에서는 다음 이름을 가진 연산자를 정의할 수 있다.

 

참고로 !=와 같은 일부 연산자는 실제 코드로 정의되어 있지 않다. 이는 구문 단축 표기이다. 예를 들어, 표현식 e1 != e2는 !(e1 == e2)로 동작한다.

 

연산자 선언은 내장 식별자인 operator를 사용하여 식별된다. 다음 예제는 벡터 덧셈(+), 뺄셈(-) 및 동등성(==)을 정의한다.

class Vector {
  final int x, y;

  Vector(this.x, this.y);

  Vector operator +(Vector v) => Vector(x + v.x, y + v.y);
  Vector operator -(Vector v) => Vector(x - v.x, y - v.y);

  @override
  bool operator ==(Object other) =>
      other is Vector && x == other.x && y == other.y;

  @override
  int get hashCode => Object.hash(x, y);
}

void main() {
  final v = Vector(2, 3);
  final w = Vector(2, 2);

  assert(v + w == Vector(4, 5));
  assert(v - w == Vector(0, 1));
}

 

 

게터와 세터

게터와 세터는 객체의 속성에 대한 읽기 및 쓰기 접근을 제공하는 특수한 메서드이다. 각 인스턴스 변수는 암묵적인 게터와 필요한 경우 세터를 가지고 있다. get과 set 키워드를 사용하여 게터와 세터를 구현하고 추가적인 속성을 생성하라 수 있다.

class Rectangle {
  double left, top, width, height;

  Rectangle(this.left, this.top, this.width, this.height);

  // 오른쪽과 아래쪽이라는 두 개의 계산된 속성을 정의합니다.
  double get right => left + width;
  set right(double value) => left = value - width;
  double get bottom => top + height;
  set bottom(double value) => top = value - height;
}

void main() {
  var rect = Rectangle(3, 4, 20, 15);
  assert(rect.left == 3);
  rect.right = 12;
  assert(rect.left == -8);
}

 

인스턴스 변수로 시작해도 나중에 해당 변수에 부가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면 게터와 세터로 구현하여 부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.

 

증가 연산자(++)와 같은 연산자는 명시적으로 게터가 정의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예상대로 작동한다.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연산자는 게터를 정확히 한번 호출하고 값을 임시 변수에 저장한다.

 

 

 

추상 메서드

인스턴스 메서드, 게터 및 세터 메서드는 추상일 수 있으며,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현을 다른 클래스에 맡길 수 있다. 추상 메서드는 추상 클래스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.

 

메서드를 추상으로 만들려면 메서드 본문 대신 세미콜론(;)을 사용한다.

abstract class Doer {
  void doSomething(); // 추상 메서드를 정의한다.
}

class EffectiveDoer extends Doer {
  void doSomething() {
    // 로직 구현
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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