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반응형

많은 위젯들은 정보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상호작용에도 반응합니다. 여기에는 탭할 수 있는 버튼이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TextField 같은 위젯들이 포함됩니다.

 

이러한 상호작용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환경에서 이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. 이를 위해 WidgetTest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.

 

WidgetTester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:

  • enterText()
  • tap()
  • drag()

 

많은 경우 사용자 상호작용은 앱의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. 테스트 환경에서는 상태가 변경되더라도 Flutter가 자동으로 위젯을 다시 빌드하지 않습니다. 사용자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한 후 위젯 트리를 다시 빌드하기 위해서는 WidgetTester가 제공하는 pump() 또는 pumpAndSettle()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.

 

이 레시피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:

1. 테스트할 위젯 생성

2. 텍스트 필드에 텍스트 입력

3. 버튼 탭 시 할 일이 추가되는지 확인

4. 스와이프하여 삭제 시 리스트에서 제거되는지 확인


 

1. 테스트할 위젯 생성

이 예제에서는 세 가지 기능을 테스트하는 기본적인 할 일(todo) 앱을 생성합니다:

1. TextField에 텍스트 입력

2. FloatingActionButton을 탭하여 텍스트를 할 일 리스트에 추가

3. 스와이프하여 아이템을 삭제

 

테스트에 집중하기 위해 이 레시피에서는 할 일 앱을 만드는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 

class TodoList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TodoList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TodoList> createState() => _TodoListState();
}

class _TodoListState extends State<TodoList> {
  static const _appTitle = 'Todo List';
  final todos = <String>[];
  final controller = TextEditingController(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title: _appTitle,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title: const Text(_appTitle)),
        body: Column(
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TextField(controller: controller),
            Expanded(
              child: ListView.builder(
                itemCount: todos.length,
                itemBuilder: (context, index) {
                  final todo = todos[index];

                  return Dismissible(
                    key: Key('$todo$index'),
                    onDismissed: (direction) => todos.removeAt(index),
                    background: Container(color: Colors.red),
                    child: ListTile(title: Text(todo)),
                  );
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),
          ],
        ),
        floatingActionButton: FloatingActionButton(
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todos.add(controller.text);
              controller.clear();
            });
          },
          child: const Icon(Icons.add)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 

2. 텍스트 필드에 텍스트 입력

이제 할 일 앱이 준비되었으니, 테스트 작성을 시작합니다. 먼저 TextField에 텍스트를 입력합니다.

 

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:

테스트 환경에서 위젯을 빌드합니다.

WidgetTester의 enterText() 메서드를 사용합니다.

testWidgets('Add and remove a todo', (tester) async {
  // 위젯을 빌드합니다
  await tester.pumpWidget(const TodoList());

  // TextField에 'hi'를 입력합니다.
  await tester.enterText(find.byType(TextField), 'hi');
});

 

3. 버튼 탭 시 할 일이 추가되는지 확인

TextField에 텍스트를 입력한 후, FloatingActionButton을 탭하면 항목이 리스트에 추가되는지 확인합니다.

 

이 작업은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:

1. tap() 메서드를 사용하여 추가 버튼을 탭합니다.

2. 상태가 변경된 후 pump() 메서드를 사용하여 위젯을 다시 빌드합니다.

3. 리스트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.

testWidgets('Add and remove a todo', (tester) async {
  // Enter text code...

  // 추가 버튼을 탭합니다.
  await tester.tap(find.byType(FloatingActionButton));

  // 상태가 변경된 후 위젯을 다시 빌드합니다.
  await tester.pump();

  //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.
  expect(find.text('hi'), findsOneWidget);
});

 

4. 스와이프하여 할 일을 삭제할 수 있는지 확인

마지막으로, 할 일 항목에 대해 스와이프-투-디스미스(Swipe-to-dismiss) 동작을 수행하면 해당 항목이 리스트에서 제거되는지 확인합니다. 이 작업 역시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:

1. drag() 메서드를 사용하여 스와이프-투-디스미스 동작을 수행합니다.

2. pumpAndSettle() 메서드를 사용하여 디스미스 애니메이션이 완료될 때까지 위젯 트리를 계속 다시 빌드합니다.

3. 항목이 더 이상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.

testWidgets('Add and remove a todo', (tester) async {
  // Enter text and add the item...

  // 항목을 스와이프하여 삭제합니다.
  await tester.drag(find.byType(Dismissible), const Offset(500, 0));

  // 디스미스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위젯을 계속 빌드합니다.
  await tester.pumpAndSettle();

  // 항목이 더 이상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.
  expect(find.text('hi'), findsNothing);
});

 

전체 예제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_test/flutter_test.dart';

void main() {
  testWidgets('Add and remove a todo', (tester) async {
    // 위젯을 빌드합니다.
    await tester.pumpWidget(const TodoList());

    // TextField에 'hi'를 입력합니다.
    await tester.enterText(find.byType(TextField), 'hi');

    // 추가 버튼을 탭합니다.
    await tester.tap(find.byType(FloatingActionButton));

    // 새로운 항목과 함께 위젯을 다시 빌드합니다.
    await tester.pump();

    // 항목이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.
    expect(find.text('hi'), findsOneWidget);

    // 항목을 스와이프하여 삭제합니다.
    await tester.drag(find.byType(Dismissible), const Offset(500, 0));

    // 디스미스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위젯을 계속 빌드합니다.
    await tester.pumpAndSettle();

    // 항목이 더 이상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.
    expect(find.text('hi'), findsNothing);
  });
}

class TodoList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TodoList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TodoList> createState() => _TodoListState();
}

class _TodoListState extends State<TodoList> {
  static const _appTitle = 'Todo List';
  final todos = <String>[];
  final controller = TextEditingController(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title: _appTitle,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title: const Text(_appTitle)),
        body: Column(
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TextField(controller: controller),
            Expanded(
              child: ListView.builder(
                itemCount: todos.length,
                itemBuilder: (context, index) {
                  final todo = todos[index];

                  return Dismissible(
                    key: Key('$todo$index'),
                    onDismissed: (direction) => todos.removeAt(index),
                    background: Container(color: Colors.red),
                    child: ListTile(title: Text(todo)),
                  );
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),
          ],
        ),
        floatingActionButton: FloatingActionButton(
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todos.add(controller.text);
              controller.clear();
            });
          },
          child: const Icon(Icons.add)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 
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